아동학과교육과정
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 표 입니다.
구분 단위 과목명 교과개요
전필 100 보육학개론 일반 아동보육에 관련된 이슈들을 학제 간 연구를 통해 폭넓게 다루며, 각국의 보육제도를 조사하고, 보육시설의 참관과 실습을 통해 현행의 보육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바람직한 보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전필 100 영유아발달 영아, 유아,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과정을 다룬다. 또한 가족, 또래, 학교 등의 환경적 요인이 영유 및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전선 100 아동건강교육  
전선 100 아동권리와 복지 본 교과목은 아동기의 진정한 의미와 아동 권리와 복지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아동의 삶에서 아동의 권리와 복지가 어떻게 보호되고, 향상 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전필 200 보육과정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를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구성원리에 대해 이해하여 보육 현장에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필 200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 개념 형성과정을 관련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의 원리와 실행 방법을 익힌다.
전필 200 놀이지도 핵심 유아의 놀이와 학습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 발달 이론, 놀이의 양상, 아동의 놀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며 특히 가정, 보육시설, 유치원에서의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전선 200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은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특수아동에 대한 사회적 통합 방안을 다루며, 정신지체, 학습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등 각 특수 영역별 교육내용과 더불어 특수아동의 부모 및 전환교육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전필 200 아동생활지도 보육기관에서의 유아보호와 교육 기간 증가로 영유아의 인성과 습관형성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생활지도 이론, 유아 행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에 대해 살펴보고 관찰을 통해 생활지도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전선 200 부모교육론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사관계 및 가정과 유아교육 시설기관간의 관계를 현상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대표적인 부모교육의 이론모형과 실제를 소개한다.
전선 200 정서장애아교육 영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및 정서장애를 지도할 수 있도록 정서장애의 특성, 요인, 분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교육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을 활용한 중재 방안을 모색한다.
전선 200 전공진로지도1 시간관리, 봉사활동, 비전수립 및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진로 특성화 프로그램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취업 경력을 준비한다.
전선 200 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천의 방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학교현장에서 개별화 교육을 실시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작성방법을 다루며,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체적인 구안과 실행방법, 개별화 전환계획의 작성방법,개별화 교육계획과의 관련성, 개별화 교육계획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관련 지원체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전선 300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할, 자질, 그리고 전문적인 교수기술 및 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익혀나가며, 보육교사로서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하게 한다.
전필 300 아동동작 영·유아 동작 활동의 의의와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힘으로써 손유희 및 창의적인 영·유아 신체활동의 실제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전선 300 특수아통합교육 보육기관의 특수와 통합교실 증가를 고려하여, 장애영유아보육교사로서 완전통합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이론과 통합교육계획안 작성 및 통합교실수업능력을 강화한다.
전필 300 영유아교수방법론 일반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하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전선 30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각 연령기의 발달과정 및 발달과업을 확인하여 보고 다양한 관찰법에 의해 각 시기의 발달과업들을 조사하여 본다.
전선 300 언어발달장애 장애영유아보육교사로서 언어장애를 지닌 영유아 및 아동을 중재하는 능력을 강화하도록 언어장애 모형, 평가, 중재원리, 다문화사회의 아동언어장애를 다룬다.
전선 300 아동상담론 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상담의 과정,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다양한 아동상담 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아동문제에 적용한다.
전선 300 전공진로지도 2 봉사활동, 인턴십, 특성화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자기계발을 도모하고, 중단기 비전을 수행하여 취업과 연계를 모색한다.
전필 300 언어지도 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공부한다.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언어 습득을 위한 언어교육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학습하는데 둔다.
전선 400 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유아교육기관 운영, 문서관리, 재정 등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시스템을 알아본다.
전선 400 학습장애아교육 영유아 및 아동의 학업 부적응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학습장애 개념, 특징, 원인, 진단 , 중재 및 학습전략 이론과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전선 400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측정과 평가 기본 개념, 발달영역별 평가, 발달이상 진단 및 평가보고서 작성을 학습하여, 특수아 중재 및 지도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전선 40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각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특성, 실제 등을 비교한다. 또한 영유아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 영유아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본다.
전선 400 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특수한 장애에 적합한 교수전략 이론을 탐색하고, 이를 장애보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전선 400 보육실습 보육기관(어린이집)에서의 실습을 통해 영유아들이 실제로 학습하고 있는 과정을 참관하고 지도하는 역량을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보육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보육의 실제를 경험해본다.
전선 400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전담 어린이집 혹은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에서의 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장앵영유아에 대한 지식과 장애아 교수기술을 현장에 적용한다.
전선 400 아동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의 정의,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의 역사, 인간 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과정을 다루고 있는 이론, 상담자의 기초기술과 능력, 촉진적 의사소통기술 등 상담의 실제를 다룬다.
전선 400 아동집단상단 프로그램 아동집단상담프로그램은 현대아동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과 관련된 이슈 및 대처방안을 살펴보고, 아동상담기법들을 적용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다룬다.
전선 400 아동학습이론 아동의 학습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역사적 관점에서의 아동학습 이론과 교육적 실천을 위한 주요 학습 이론의 핵심 특성을 알아본다.
전선 400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은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판별을 위한 사정, 장애의 원인,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성 및 교육 등에 대해 담색하고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