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필 |
100 |
보육학개론 |
일반 아동보육에 관련된 이슈들을 학제 간 연구를 통해 폭넓게 다루며, 각국의 보육제도를 조사하고, 보육시설의 참관과 실습을 통해 현행의 보육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바람직한 보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
전필 |
100 |
영유아발달 |
영아, 유아,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과정을 다룬다. 또한 가족, 또래, 학교 등의 환경적 요인이 영유 및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
전선 |
100 |
아동건강교육 |
|
전선 |
100 |
아동권리와 복지 |
본 교과목은 아동기의 진정한 의미와 아동 권리와 복지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아동의 삶에서 아동의 권리와 복지가 어떻게 보호되고, 향상 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
전필 |
200 |
보육과정 |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를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구성원리에 대해 이해하여 보육 현장에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필 |
200 |
아동수학지도 |
영유아의 수학 개념 형성과정을 관련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의 원리와 실행 방법을 익힌다. |
전필 |
200 |
놀이지도 |
핵심 유아의 놀이와 학습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 발달 이론, 놀이의 양상, 아동의 놀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며 특히 가정, 보육시설, 유치원에서의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전선 |
200 |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교육학개론은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특수아동에 대한 사회적 통합 방안을 다루며, 정신지체, 학습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등 각 특수 영역별 교육내용과 더불어 특수아동의 부모 및 전환교육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전필 |
200 |
아동생활지도 |
보육기관에서의 유아보호와 교육 기간 증가로 영유아의 인성과 습관형성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생활지도 이론, 유아 행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에 대해 살펴보고 관찰을 통해 생활지도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전선 |
200 |
부모교육론 |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사관계 및 가정과 유아교육 시설기관간의 관계를 현상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대표적인 부모교육의 이론모형과 실제를 소개한다. |
전선 |
200 |
정서장애아교육 |
영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및 정서장애를 지도할 수 있도록 정서장애의 특성, 요인, 분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교육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을 활용한 중재 방안을 모색한다. |
전선 |
200 |
전공진로지도1 |
시간관리, 봉사활동, 비전수립 및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진로 특성화 프로그램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취업 경력을 준비한다. |
전선 |
200 |
개별화교육계획 |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천의 방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학교현장에서 개별화 교육을 실시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작성방법을 다루며,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체적인 구안과 실행방법, 개별화 전환계획의 작성방법,개별화 교육계획과의 관련성, 개별화 교육계획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관련 지원체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
전선 |
300 |
보육교사론 |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할, 자질, 그리고 전문적인 교수기술 및 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익혀나가며, 보육교사로서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하게 한다. |
전필 |
300 |
아동동작 |
영·유아 동작 활동의 의의와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힘으로써 손유희 및 창의적인 영·유아 신체활동의 실제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
전선 |
300 |
특수아통합교육 |
보육기관의 특수와 통합교실 증가를 고려하여, 장애영유아보육교사로서 완전통합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이론과 통합교육계획안 작성 및 통합교실수업능력을 강화한다. |
전필 |
300 |
영유아교수방법론 |
일반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하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
전선 |
300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각 연령기의 발달과정 및 발달과업을 확인하여 보고 다양한 관찰법에 의해 각 시기의 발달과업들을 조사하여 본다. |
전선 |
300 |
언어발달장애 |
장애영유아보육교사로서 언어장애를 지닌 영유아 및 아동을 중재하는 능력을 강화하도록 언어장애 모형, 평가, 중재원리, 다문화사회의 아동언어장애를 다룬다. |
전선 |
300 |
아동상담론 |
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상담의 과정,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다양한 아동상담 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아동문제에 적용한다. |
전선 |
300 |
전공진로지도 2 |
봉사활동, 인턴십, 특성화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자기계발을 도모하고, 중단기 비전을 수행하여 취업과 연계를 모색한다. |
전필 |
300 |
언어지도 |
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공부한다.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언어 습득을 위한 언어교육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학습하는데 둔다. |
전선 |
400 |
어린이집 운영관리 |
영유아교육기관 운영, 문서관리, 재정 등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시스템을 알아본다. |
전선 |
400 |
학습장애아교육 |
영유아 및 아동의 학업 부적응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학습장애 개념, 특징, 원인, 진단 , 중재 및 학습전략 이론과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
전선 |
400 |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
측정과 평가 기본 개념, 발달영역별 평가, 발달이상 진단 및 평가보고서 작성을 학습하여, 특수아 중재 및 지도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전선 |
400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영유아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각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특성, 실제 등을 비교한다. 또한 영유아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 영유아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본다. |
전선 |
400 |
장애 영유아 교수방법 |
특수한 장애에 적합한 교수전략 이론을 탐색하고, 이를 장애보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
전선 |
400 |
보육실습 |
보육기관(어린이집)에서의 실습을 통해 영유아들이 실제로 학습하고 있는 과정을 참관하고 지도하는 역량을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보육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보육의 실제를 경험해본다. |
전선 |
400 |
장애아보육실습 |
장애전담 어린이집 혹은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에서의 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장앵영유아에 대한 지식과 장애아 교수기술을 현장에 적용한다. |
전선 |
400 |
아동상담이론과 실제 |
상담의 정의,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의 역사, 인간 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과정을 다루고 있는 이론, 상담자의 기초기술과 능력, 촉진적 의사소통기술 등 상담의 실제를 다룬다. |
전선 |
400 |
아동집단상단 프로그램 |
아동집단상담프로그램은 현대아동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과 관련된 이슈 및 대처방안을 살펴보고, 아동상담기법들을 적용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다룬다. |
전선 |
400 |
아동학습이론 |
아동의 학습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역사적 관점에서의 아동학습 이론과 교육적 실천을 위한 주요 학습 이론의 핵심 특성을 알아본다. |
전선 |
400 |
정신지체아교육 |
정신지체아교육은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판별을 위한 사정, 장애의 원인,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성 및 교육 등에 대해 담색하고 알아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