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과학과소개
교수소개

페이지 정보

학과장 최아라

본문

  • 직급 학과장
  • 전화 062-670-2069
  • 이메일 archoi@gwangju.ac.kr
  • 홈페이지
  • 연구실 행정관 1313호
  • 담당과목 아동상담 및 영유아 보육 관련 교과목
학력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환경복지학과 졸업 / 가정학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생활환경복지(아동학 전공) / 생활과학석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생활환경복지(아동학 전공) / 생활과학박사
경력
현)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외래교수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 외래교수
-서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래교수
-서영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전남대학교 어린이집 교사
-한국아동가족상담센터 아동상담사
주요논문
<학술논문>
* 최아라(2024). 영유아교사와 부모관계에 대한 예비 영유아교사의 인식. 한국가족복지학, 29(3), 645-662.
* 송윤나, 최아라(2024). 디지털 활용 역량에 관한 예비 영유아 교사의 은유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9), 255-269.
* 송윤나, 최아라(2024). 은유분석을 통해 본 교사-원장(감) 관계에 관한 예비영유아교사의 인식: 교육 공동체의 관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8(3), 31-55.
* 최아라, 송윤나(2024). 예비 영유아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직업명성 인식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47, 21-39.
* 최아라, 송윤나(2024). 예비 영유아교사의 모의수업 불안에 관한 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0), 393-403.
* 최아라, 송윤나(2024). 돌봄아동 부모지지와 아이돌보미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집단자존감의 매개효과. 한국가족복지학, 29(1), 1-13.
* 송윤나, 최아라(2024). 보육효능감, 돌봄아동 부모의 지지, 집단자긍심이 아이돌보미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45, 1-21.
* 최아라(2023). 유아의 놀이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3), 553-562.
* 김수향, 최아라, 진재섭(2023). 인구감소지역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정책에 관한 인식과 요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2), 533-545.
* 최아라(2023). 온종일돌봄체계에 대한 고찰: G시 온종일돌봄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7), 163-172.
* 최아라, 김수향, 진재섭(2023). A군 어린이집 이용 부모의 보육정책 및 보육서비스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14(3), 5783-5797.
* 진재섭, 최아라, 김수향(2023). 24시간 어린이집 원장의 경험과 요구 탐색. 인문사회21, 14(3), 895-906.
* 최아라(2022). 대학생의 정신건강문제에 관한 연구: 성인애착과 사회적지지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9(9), 83-102.
* 최아라(2022). 자녀살해 후 자살에 관한 연구: 주요일간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21, 13(4), 2245-2260.
* 최아라(2022). 감각처리민감성이 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2), 359-370.
* 최아라, 조윤미, 류현강(2022).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스마트기기 과의존 경향성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43(2), 111-123.
* 최아라(2022). 성인애착과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60(2), 177-186.
* 최아라, 류현강, 조윤미(2022).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지, 12, 55-75.
* 최아라, 김혜순(2022). 대학생의 코로나 스트레스 지각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13(1), 767-781.
* 최아라(2022).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대학생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3), 203-213.
* 최아라(2021). 코로나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청소년학 연구, 28(12), 91-108.
* 최아라(2021). 코로나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9(4), 557-567.
* 최아라(2021).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우울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12(5), 691-702.
* 최아라(2021).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에 관한 연구: 부모-자녀 대화시간과 개방적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9(3), 287-296.
* 최아라(2021). 아동친화도가 양육환경만족도 및 기대 자녀수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2(4), 1217-1232.
* 최아라(2021).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중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2(2), 279-292.
* 최아라(2021).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긍정심리자본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9(4), 329-338.
* 최아라(2021).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열린부모교육학회, 13(1), 1-22.
* 최아라(2021). 위드 코로나 시대, 취약계층 아동의 삶에 대한 탐색적 고찰. 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 11, 5-18.
* 최아라(2021).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 인문사회21, 12(1), 1-14.
* 최아라(2020). 코로나19, 아동돌봄 쟁점과 과제. 인문사회21, 11(4), 1379-1390.
* 최아라, 이숙(2019). What Makes Korean Youth Happy: Self-Directedness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nd Subjective Well-Being.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4), 499-512.
* 최아라, 김혜순, 이숙(2019). G 지역사회의 아동친화도와 아동・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30(3), 377-388.
* 최아라, 김혜순(2019). G 지역사회의 아동친화도에 대한 부모와 아동권익옹호자의 인식. 아동과권리, 23(1), 1-25.
* 최아라, 김혜순, 이숙(2019). 지역사회의 아동친화도에 대한 아동과 청소년의 인식 비교. 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지, 9, 5-31.
* 최아라, 이숙(2017). 자극추구 기질과 위험회피 기질이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8(2), 273-287.
* 최아라, 윤경희, 이숙(2017). 기질과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학회, 9(1), 117-133.
* 최아라, 이숙(2017). 청소년의 기질과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대한가정학회, 55(3), 249-261.
* 최아라, 이숙(2016), 자극추구기질과 위험회피기질이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20(3), 29-48.
* 최아라, 이숙(2016). 중학생의 기질, 사회적지지 및 정서조절능력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7(2), 57-77.
주요저서
<연구보고서>
* 박태순, 조경욱, 최아라(2023). 광주광역시 마을중심 아동돌봄공동체 실태 및 지원방안. 광주여성가족재단 현안과제 연구보고서.
* 김수향, 진재섭, 최아라(2023). 화순군 보육발전 기본계획 연구. 전라남도 화순군청・광주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정란, 김혜신, 최아라(2022). 광주광역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참여자 패널조사. 광주광역시 정책연구보고서.
* 이선미, 김윤배, 김진희, 문용필, 신미숙, 이형하, 정인경, 황정하, 최아라(2022). 제5기 광주광역시 지역사회보장계획(2023~2026). (재)광주복지연구원.
* 김정란, 최아라, 김혜순, 김혜신(2019). 광주지역 여성노인의 가족돌봄 실태와 개선방안. 광주여성재단 기본과제 보고연구서.
* 이숙, 최아라, 김혜순, 최강님(2018). 광주광역시 북구 아동・청소년 친화도 조사. 광주광역시 북구청 아동친화도시 연구보고서.
* 김정란, 최아라, 김혜순(2017). 광주광역시 지역아동센터의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 광주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지원단 연구보고서.

<저서>
* 최진아, 김세영, 오지현, 전숙영, 천연미, 최아라 공저(2024). 아동상담. 북앤정.
주요활동
<주요 활동>
- 광주광역시 여성가족재단 자문위원(2020~현)
- 지역아동센터 광주위원단 자문위원(2021~현)
- 광주광역시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 수퍼바이저(2021~현)
-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친화도시 추진위원회 위원(2020.7~2024.06)
- 제10기 광주광역시 사회보장위원회 위원(2022.6~2024.6)
- 제11기 광주광역시 사회보장위원회 위원(2024.6~2026.6)
- 광주광역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2023.6~2025.6)
- 광주광역시 아이돌봄양성,보수교육기관 강사(2023~2024)
- 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 대한가정학회,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 이사
- 한국아동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열린부모학회, 한국아동권리학회, 한국보육지원학회, 한국청소년상담학회 등 회원

<주요 자격>
청소년상담사 1급, 놀이상담사 1급, 사회복지사 1급, 가정복지사 2급, 사회조사분석사 2급, 보육교사 1급, 보육시설장(어린이집 원장),
임상심리사 2급, 직업상담사 2급, 원예심리상담사 1급, 미술심리상담사 2급, 에니어그램 일반강사, 유아레크리에이션 1급 지도사,
아동학대예방교육강사, 생활안전교육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