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조교수
진재섭
본문
- 직급 조교수
- 전화 062-670-2305
- 이메일 jsjin@gwangju.ac.kr
- 홈페이지
- 연구실 행정관 13층
- 담당과목 영유아 특수교육 관련 교과목
학력
우석대학교 사범대학 유아특수교육과 졸업 / 교육학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 교육학 석사
인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 교육학 박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 교육학 석사
인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 교육학 박사
경력
현재)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
경인여자대학교 아동미술보육과 초빙교수
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인천성동학교(청각장애학교) 유치원 교사
에바다학교(청각장애학교) 교사
누리학교(유아특수학교) 교사
경인여자대학교 아동미술보육과 초빙교수
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인천성동학교(청각장애학교) 유치원 교사
에바다학교(청각장애학교) 교사
누리학교(유아특수학교) 교사
주요논문
최아라, 김수향, 진재섭(2023). A군 어린이집 이용 부모의 보육정책 및 보육서비스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14(3), 5783-5798.
진재섭, 최아라, 김수향(2023). 24시간 어린이집 원장의 경험과 요구 탐색, 인문사회21, 14(3), 895-906.
진재섭, 백종남(2023). 유아특수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경험과 요구, 인문사회21, 14(2), 1103-1114.
진재섭, 김윤희(2022).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살펴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장애자녀 양육경험, 인문사회21, 13(4), 2523-2538.
진재섭(2022). 유아특수교사의 개정누리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인문사회21, 13(2), 603-618.
진재섭(2021). 은유분석을 통한 예비보육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4), 877-886.
진재섭(2021).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알아본 좋은 수업의 개념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인문사회21, 12(5), 2551-2566.
진재섭(2021). 팀기반학습을 설계 및 적용한 예비보육교사의 언어발달장애 교과목 효과, 인문사회21, 12(1), 1517-1532.
진재섭, 김성희, 이정희(2020). 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운영 어려움과 유아과학교육 학습동아리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인식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 인문사회21, 11(6), 3281-3294.
진재섭(2020). 예비교사의 특수교육학개론 과목 이수 관련 국내 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인문사회21, 11(4), 1349-1364.
진재섭(2020). 장애영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교사의 경험과 역할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생애학회지, 10(2), 27-47.
진재섭(2019). 예비보육교사들이 경험한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에 대한 연구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9(2), 73-100.
진재섭, 안효진(2018). 유아교사를 위한 배려지향 장애인권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아특수교육연구, 18(4), 221-247.
진재섭(2018). 유아교사를 위한 배려지향 장애인권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진재섭, 안효진(2016).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야기. 생애학회지, 6(2), 41-59.
진재섭(2012).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인공와우유아의 의사소통기능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재섭, 최아라, 김수향(2023). 24시간 어린이집 원장의 경험과 요구 탐색, 인문사회21, 14(3), 895-906.
진재섭, 백종남(2023). 유아특수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경험과 요구, 인문사회21, 14(2), 1103-1114.
진재섭, 김윤희(2022).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살펴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장애자녀 양육경험, 인문사회21, 13(4), 2523-2538.
진재섭(2022). 유아특수교사의 개정누리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인문사회21, 13(2), 603-618.
진재섭(2021). 은유분석을 통한 예비보육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4), 877-886.
진재섭(2021).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알아본 좋은 수업의 개념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인문사회21, 12(5), 2551-2566.
진재섭(2021). 팀기반학습을 설계 및 적용한 예비보육교사의 언어발달장애 교과목 효과, 인문사회21, 12(1), 1517-1532.
진재섭, 김성희, 이정희(2020). 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운영 어려움과 유아과학교육 학습동아리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인식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 인문사회21, 11(6), 3281-3294.
진재섭(2020). 예비교사의 특수교육학개론 과목 이수 관련 국내 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인문사회21, 11(4), 1349-1364.
진재섭(2020). 장애영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교사의 경험과 역할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생애학회지, 10(2), 27-47.
진재섭(2019). 예비보육교사들이 경험한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에 대한 연구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9(2), 73-100.
진재섭, 안효진(2018). 유아교사를 위한 배려지향 장애인권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아특수교육연구, 18(4), 221-247.
진재섭(2018). 유아교사를 위한 배려지향 장애인권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진재섭, 안효진(2016).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야기. 생애학회지, 6(2), 41-59.
진재섭(2012).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인공와우유아의 의사소통기능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요저서
진재섭 외(2022).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북앤정.
주요활동
한국생애학회 평이사
RT부모교육전문가2급
RT부모교육전문가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