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조교수
김수향
본문
- 직급 조교수
- 전화 062-670-2395
- 이메일 shkim@gwangju.ac.kr
- 홈페이지
- 연구실 행정관 13층
- 담당과목 부모교육 및 영유아 보육 관련 교과목
학력
전남대학교 사범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 교육학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교 영어교육과 졸업/ 문학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교육학 석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교육학 박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교 영어교육과 졸업/ 문학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교육학 석사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교육학 박사
경력
현재)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
* 2023년~ 현재: 광주광역시 아이돌봄양성(보수)교육기관 책임교수
* 2021년~ 현재: 제4차 표준보육과정 '놀면서 자란다' 교육강사
* 2020년~ 현재: 2019 개정누리과정 담당교사 집합연수 교육강사
* 순천대학교 보육전공 외래교수
* 청암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 한영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 순천대학교 평생교육센터 강사
* 2023년~ 현재: 광주광역시 아이돌봄양성(보수)교육기관 책임교수
* 2021년~ 현재: 제4차 표준보육과정 '놀면서 자란다' 교육강사
* 2020년~ 현재: 2019 개정누리과정 담당교사 집합연수 교육강사
* 순천대학교 보육전공 외래교수
* 청암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 한영대학교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 순천대학교 평생교육센터 강사
주요논문
* 김수향, 최아라, 진재섭(2023). 인구감소지역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정책에 관한 인식과 요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2), 533-545.
* 최아라, 김수향, 진재섭(2023). A군 어린이집 이용 부모의 보육정책 및 보육서비스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14(3), 5783-5797.
* 진재섭, 최아라, 김수향(2023). 24시간 어린이집 원장의 경험과 요구 탐색. 인문사회21, 14(3), 895-906.
* 김수향(2023). 유아교사 양성체제에 따른 예비유아교사 교직적성 및 교직인성 차이연구. 인문사회 21. 14(1), 57-69.
* 김수향, 윤헌철(2022). 맞벌이 부모의 양육효능감, 일-가정 양립 및 아동의 행복감 간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8), 237-252.
* 김수향(2021). 놀이중심 교육과정 이해도가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유아교육연구. 22(1), 28-49.
* 김수향(2021). 2019 개정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2(6), 2447-2460.
* 김수향(2020). PBL 수업에서 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효과 및 학습양식 간의 관계. 인문사회21. 11(6), 1929-1944.
* 김수향(2019). 유아-교사 관계 및 또래 유능감이 유아인성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8(3), 197-219.
* Kim, S.-H. (2018).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sonality and its variabl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1), 145-163.
* 김수향(2018). 디지털 영상매체를 연계한 직업 관련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진로인식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7(4), 133-156.
* 김수향(2018). 유아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적 관계 분석.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수향, 임경심, 홍혜경(2014). 유보통합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간 인식 비교. 유아교육연구. 24(3), 379-400.
* 임경심, 김수향, 홍혜경(2014). 유아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자기조절력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203-221.
* 김수향(2012). 한국인과 원어민 유아영어교사의 자질 및 교수효능감 비교. 전남대학교 일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아라, 김수향, 진재섭(2023). A군 어린이집 이용 부모의 보육정책 및 보육서비스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14(3), 5783-5797.
* 진재섭, 최아라, 김수향(2023). 24시간 어린이집 원장의 경험과 요구 탐색. 인문사회21, 14(3), 895-906.
* 김수향(2023). 유아교사 양성체제에 따른 예비유아교사 교직적성 및 교직인성 차이연구. 인문사회 21. 14(1), 57-69.
* 김수향, 윤헌철(2022). 맞벌이 부모의 양육효능감, 일-가정 양립 및 아동의 행복감 간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8), 237-252.
* 김수향(2021). 놀이중심 교육과정 이해도가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한국유아교육연구. 22(1), 28-49.
* 김수향(2021). 2019 개정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2(6), 2447-2460.
* 김수향(2020). PBL 수업에서 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효과 및 학습양식 간의 관계. 인문사회21. 11(6), 1929-1944.
* 김수향(2019). 유아-교사 관계 및 또래 유능감이 유아인성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8(3), 197-219.
* Kim, S.-H. (2018).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sonality and its variabl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1), 145-163.
* 김수향(2018). 디지털 영상매체를 연계한 직업 관련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진로인식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7(4), 133-156.
* 김수향(2018). 유아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적 관계 분석.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수향, 임경심, 홍혜경(2014). 유보통합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간 인식 비교. 유아교육연구. 24(3), 379-400.
* 임경심, 김수향, 홍혜경(2014). 유아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자기조절력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203-221.
* 김수향(2012). 한국인과 원어민 유아영어교사의 자질 및 교수효능감 비교. 전남대학교 일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요저서
<연구보고서>
* 김수향, 진재섭, 최아라(2023). 화순군 보육발전 기본계획 연구. 전라남도 화순군청・광주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수향, 진재섭, 최아라(2023). 화순군 보육발전 기본계획 연구. 전라남도 화순군청・광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요활동
* 2023년~ 현재: 전라남도 육아종합지원센터 협력적 학습공동체 멘토(교수)
* 2022년~ 현재: 광주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열린어린이집 컨설팅 위원
* 2021년~ 2022년: 전라남도 육아종합지원센터 맞춤형 보육과정 컨설팅 위원
* 광주여성가족재단 광주광역시 출산양육정책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자문 위원
* 한국영유아교육보육학회 이사
* 한국유아교육학회,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열린부모교육학회 회원
* 2022년~ 현재: 광주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열린어린이집 컨설팅 위원
* 2021년~ 2022년: 전라남도 육아종합지원센터 맞춤형 보육과정 컨설팅 위원
* 광주여성가족재단 광주광역시 출산양육정책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자문 위원
* 한국영유아교육보육학회 이사
* 한국유아교육학회,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열린부모교육학회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