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과대학원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목표
최근 우리 사회는 맞벌이 가족의 증가와 출산율 저하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질 높은 보육역량을 지닌 보육전문가 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보육현장에서 장애 영유아와 비장애 영유아가 함께 놀이하며 돌봄을 경험하는 통합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석사과정(장애통합보육전공)은 질 높은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보육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 사회가 요구하는 보육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전공 이론에 대한 심화된 전문지식을 탐구하여 보육전문가로서의 책임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보육프로그램 개발 능력, 영유아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방법 적용 능력,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 형성 능력 등을 겸비한 아동 전문가를 양성한다.
  • 장애영유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영유아의 보육 및 통합보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수행하고, 개선하는 전문성을 갖추도록 한다.
  • 장애통합보육의 현장 및 실제를 이해하고 혁신을 위한 연구 및 학문적 자질과 능력을 증진한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아동학과 장애통합보육전공은 아동학의 기초이론과 실제를 심도 있게 다루며 최근 동향과 현장의 개선을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장애영유아의 통합보육을 위한 특수교육관련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연구하며, 특히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따른 장애통합보육의 정책과 이에 대응하는 현장의 적용 방안들을 연구한다.
졸업 후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1년 간의 경력을 쌓은 뒤 승급교육을 받으면 보육교사1급 자격이 부여 받을 수 있으며, 국가자격증인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이후 전문성을 기반으로 전문 인력이 요구되는 보육현장에서 리더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표 입니다.
번호 교과 과목명 교과목 개요 학점 시수 비고*
국문명 영문명
1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육의 기본 개념과, 장애 유형별 원인, 특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모든 영유아를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3 3 종합 시험 교과목
2 장애아 부모교육론 Parent Involvement in Special Education 부모교육의 역사와 이론을 통해 장애아부모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 장애아 부모 역량 강화에 필요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3 3  
3 특수아통합 및 보육세미나 Inclusive education and Educare Seminar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필요성, 통합교육의 방향과 지향점을 이해하고, 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가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3 3 종합 시험 교과목
4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Emotional & Behavioral Disabilities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고찰하고, 원인, 심리적 특성, 치료 및 교육 방법 등을 살펴봄으로써,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다. 3 3  
5 장애아 진단 및 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Special Education 국내 외 조기발견체계를 학습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선별검사를 수행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3 3  
6 특수아행동지도 Behavioral Management for Exceptional Children 인간 행동의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의 재구성 및 행동지원계획 수립, 긍정적 행동지원을 기반으로 한 학급 관리기술과 역량을 강화한다. 3 3 종합 시험 교과목
7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Family Counselling and Support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가족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등 포괄적인 중재 방안을 모색한다. 3 3 종합 시험 교과목
8 개별화교육계획 IEP Development and Interpretation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적용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실질적인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 3  
9 자폐스펙트럼장애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자폐성장애아의 정의와 원인을 살펴보고,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사회성, 의사소통 지도,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방안을 탐색한다. 3 3  
10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정의와 특성, 원인, 연구의 흐름 등을 파악하고, 초기발달지체와 학습장애아의 조기 중재 방법 및 학습 전략을 이해한다. 3 3  
11 정신지체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정신지체의 역사적 개념 변천과, 정의,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정신지체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육방법과 환경 조성에 대한 내용을 탐색한다. 3 3  
12 언어발달장애 Speech and Language Delays in Children 언어발달장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언어관련 이론들을 탐색하고, 장애영유아의 언어적 특성과 이에 따른 지도방법을 탐색한다.      
13 감각장애아교육 Sensormotor isturbance in Children 감각장애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고, 감각 기능과 처리 과정에 따른 신체적, 감각적, 사회정서적, 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개별화된 교육적 중재와 통합교육에서의 적용을 논의한다.      
14 지체부자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아의 특성, 지체장애의 하위 장애영역의 장애아동들의 특성과 치료 및 보육지도, 보조공학 적용, 중복장애아 지도방안을 탐색한다.      
15 발달지체 영유아 조기개입 Early Intervention for Infants and Toddlers with Disabilities 조기개입의 목적 및 장애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지체영유아의 발달 과제에 따른 중재 계획 및 가족 중심의 조기개입 방안을 모색한다. 3 3  
16 아동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hild Studies 아동연구의 특수성과 필요성을 고찰하고, 연구 유형별 특성과 구체적 방법, 자료의 수집 및 처리, 보고 등 아동연구의 설계와 수행을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3 3  
17 아동학연구 및 실제 Principles and Practices in Child Studies 아동학 분야의 주요 연구 문헌들을 논의하고 평가한다. 이 분야의 여러 가지 다른 연구 방법들을 살펴보고, 아동 대상의 연구 설계와 수행에 친숙해 지도록 한다. 3 3  
18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 아동연구방법 중 질적연구방법에 초점을 두고 관련 이론을 살피고 이를 적용한 다양한 연구들을 비교 분석한다. 3 3  
19 학위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아동학과 관련한 논문의 주제 선정 및 목차 작성, 논문 작성법 등에 대해 연구한다.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