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꿈과 미래를 설계 합니다.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보건복지교육대학 아동학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트랙
교육트랙

교육트랙

보육교사 2급 자격 기준
보육교사 2급 자격 기준
교육영역 필수/선택 교과목 과목수 학점
교사인성 필수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2 6학점
보육 지식과 기술 필수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영유아발달, 영유아 교수방법론,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음악(또는 아동동작,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또는 아동과학지도) 9 27학점
선택 아동건강교육, 영유아 사회정서지도, 아동문학교육, 아동상담론, 장애아지도, 특수아동이해, 어린이집운영관리,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정책론, 정신건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간호학, 아동영양학, 부모교육론,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론, 지역사회복지론 4 12학점 이상
보육실무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2 6학점
전체   17 51학점 이상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확인서 제도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2조, 제22조)


2012년부터 장애영유아의 의무교육이 만 3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유치원(특수학교 포함)을 다니지 않고 어린이집을 다니는 장애 영유아에 대한 의무교육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제도를 도입하여 장애 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격을 가진 특수교사와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을 배치하여야 합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제도의 의의
어린이집 이용 대상이 되는 장애아동의 특별한 복지적 욕구에 적합한 지원이 통합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과 전문성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관련과목 수강 안내(8과목 16학점 이상)
보육자격관리사무국 홈페이지(http://chrd.childcare.go.kr/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
아동심리상담사 자격 취득 과정
자격증에 대한 소개
현재 유아 및 아동의 문제행동들(주의력 문제, 행동 통제의 문제, 학습장애, 부모-자녀관계의 갈등 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유아 및 아동과 그들을 둘러싼 부모 및 가족에 대한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조기에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적 요구에 부응하여 유아기 및 아동기의 정상적인 발달과정과 더불어 문제행동과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그를 둘러싼 부모와 가족, 환경 등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며, 적절한 치료적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적인 인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2년 8월 5일 이후에 편입하거나 입학한 사람
가. 특수교육 및 재활 관련 기본 교과목 및 학점
보육교사 2급 자격 기준
기본 교과목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통합교육, 개별화 교육계획, 언어치료학개론,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특수아 행동지도, 정신지체아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정서장애아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지체부자유아교육, 언어발달장애, 자폐장애교육,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시각장애아교육, 장애아동보육론, 감각장애아교육, 특수교구교재제작,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보육교사론, 발달지체영유아 조기 개입
학점 8과목(24학점) 이상
나. 유사 교과목 인정 기준: 가목의 기본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다음의 유사 교과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기본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
보육교사 2급 자격 기준
기본 교과목 유사 교과목
특수교육학개론 재활 및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개론, 특수아동교육, 특수교육개론, 특수교육학, 유아특수교육학, 특수아동지도
(특수아)통합교육 장애영유아통합교육, 통합교육,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
개별화 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언어치료학개론 언어지도 및 치료, 언어치료학, 언어치료 및 실습, 언어장애아교육
장애영유아교수 방법론 장애영유아 교수법, 장애아동 보육론, 특수아동지도, 특수아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특수교육공학
특수아 행동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행동수정, 학습이론과 행동수정, 장애아문제행동지도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교육, 정신지체아교수방법 및 실습,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 정신지체아심리 및 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 청각장애인교육과 재활, 청각장애교육, 청각장애아심리 및 교육
정서장애아교육 정서장애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 정서행동장애인 교육과 재활,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 학습장애인 교육과 재활, 학습장애아 심리 및 교육, 경도장애아 교육
지체부자유아교육 지체아동교육, 지체부자유교육, 지체장애인 교육과 재활, 지체부자유아 심리 및 교육
언어발달장애 언어청각장애아교육, 언어지도 및 치료, 의사소통장애개론, 언어장애아교육
자폐장애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 교육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재활상담, 장애가족상담, 특수아 상담, 가족상담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장애 유아 진단평가, 장애진단 및 평가, 장애아 심리 및 검사, 장애진단과 평가, 특수아(장애아) 진단 및 평가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
장애아동보육론 장애아 보육과정 운영
감각장애아교육 감각장애아동교육
특수교구교재 제작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
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혹은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실습
교과목의 명칭이 제1호 및 제2호의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법인 또는 단체가 교과목 내용이 동일한지를 심사하여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과 동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교과목을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으로 본다.
필수과목: 아동발달심리, 아동정신병리, (아동)놀이치료, 상담심리학(‘상담 이론과 실제’나 ‘상담 과정과 기법’ 과목 중 택 1, 가족상담이론 등 5과목

발급기준
자격요건: 위 5과목의 평균평점이 3.5이상이어야 하며, 각 과목은 B학점 이상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