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꿈과 미래를 설계 합니다.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보건복지교육대학 아동학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
구분 단위 과목명 교과개요
전필 100 보육학개론 일반 아동보육에 관련된 이슈들을 학제 간 연구를 통해 폭넓게 다루며, 각국의 보육제도를 조사하고, 보육시설의 참관과 실습을 통해 현행의 보육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바람직한 보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전필 100 영유아발달 영아, 유아,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과정을 다룬다. 또한 가족, 또래, 학교 등의 환경적 요인이 영유 및 아동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전필 200 보육과정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를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구성원리에 대해 이해하여 보육 현장에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필 200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할, 자질, 그리고 전문적인 교수기술 및 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익혀나가며, 보육교사로서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하게 한다.
전필 300 영유아 교수방법론 일반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하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전선 200 언어지도 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공부한다.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언어 습득을 위한 언어교육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학습하는데 둔다.
전선 200 아동문학교육 영유아 및 아동문학의 교육적, 심미적 가치와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문학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본다. 특히 영유아교육기관의 도서 영역과 유아문학의 전달매체의 활용방식을 알아본다.
전선 200 아동음악 영유아 및 아동을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영유아 및 아동음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탐색한다.
전선 200 놀이지도 핵심 유아의 놀이와 학습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 발달 이론, 놀이의 양상, 아동의 놀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며 특히 가정, 보육시설, 유치원에서의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전선 200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의 정의, 교육의 기본 전제와 요소, 교육 전반에 관련된 기초이론과 방법을 소개하여 장차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소양을 갖고 교직에 대한 준비를 하도록 돕는다.
전선 200 특수 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은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특수아동에 대한 사회적 통합 방안을 다루며, 정신지체, 학습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등 각 특수 영역별 교육내용과 더불어 특수아동의 부모 및 전환교육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전선 200 아동권리와 복지 본 교과목은 아동기의 진정한 의미와 아동 권리와 복지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아동의 삶에서 아동의 권리와 복지가 어떻게 보호되고, 향상 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전선 200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 개념 형성과정을 관련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의 원리와 실행 방법을 익힌다.
전선 200 아동과학지도 유아와 아동을 위한 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이에 따르는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교육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과학 교육의 평가방법을 익힌다.
전선 200 부모교육론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사관계 및 가정과 유아교육 시설기관간의 관계를 현상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대표적인 부모교육의 이론모형과 실제를 소개한다.
전선 200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은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적절하게 소개하는 교과로 상담의 정의,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의 역사, 인간 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과정을 다루고 있는 이론, 상담자의 기초기술과 능력, 촉진적 의사소통기술 그리고 매체상담의 실제를 다룬다.
전선 300 아동동작 영·유아 동작 활동의 의의와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힘으로써 손유희 및 창의적인 영·유아 신체활동의 실제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전선 300 아동미술 영·유아 미술 활동의 의의와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힘으로써 창의적인 영·유아 미술의 실제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전선 300 정신건강 정상발달에서 아동의 생활환경과 관련된 아동의 스트레스 경험과 이런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한다.
전선 300 아동상담론 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상담의 과정,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다양한 아동상담 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아동문제에 적용한다.
전선 300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 관련 이론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학습함으로써 보육시설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전선 300 아동안전관리 아동의 건강 및 안전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안전관리와 신체건강 및 발달의 실제를 배운다. 또한 각 영역별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고, 아동 안전을 위한 환경적 준비와 긴급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익히고 안전지도에 대한 요소를 인식한다.
전선 300 영유아 사회정서지도 영유아 사회정서교육을 함에 있어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으로써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익힌다.
전선 300 언어 치료학개론 언어치료학은 전문직으로서의 언어치료, 언어발달장애 및 음운장애, 음성장애, 청각장애, 신경언어장애, 운동구어장애, 구개열 언어장애 및 문화적 언어장애를 이해하고 치료적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보완적이고 대체적 의사소통 문제를 다룬다.
전선 300 개별화 교육계획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천의 방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학교현장에서 개별화 교육을 실시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작성방법을 다루며,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체적인 구안과 실행방법, 개별화 전환계획의 작성방법,개별화 교육계획과의 관련성, 개별화 교육계획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관련 지원체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전선 300 특수아동이해 각 장애별 아동의 특성과 이에 대한 교육방안을 알아본다. 나아가서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그리고 신체의 장애를 조기에 진단하고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선 300 가족상담 가족상담은 가족상담의 이해와 가족상담의 방법을 통해 가족을 돕는 상담의 범위를 확장하여 가족이나 개인의 성장을 추구하며,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구조적 가족치료, 다세대가족치료, 해결중심 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 이야기치료를 알고 이를 실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전선 40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각 연령기의 발달과정 및 발달과업을 확인하여 보고 다양한 관찰법에 의해 각 시기의 발달과업들을 조사하여 본다.
전선 400 아동심리측정 아동의 심리과정을 측정하는 각종 심리검사의 종류를 알아보고 이들 심리측정검사 들의 구성과정 및 활용절차를 숙지하고 나아가서 이러한 검사들을 선정하고 실시하는데 필요한 전문기능을 연마시킨다.
전선 400 아동학 기초통계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수량화 및 양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행동의 관찰을 통해 얻어진 각종 심리측정 자료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취급할 수 있는 기술통계 및 추리통계의 의미를 바르게 파악하고 숙지한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조 사한 자료를 바르게 해설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선 400 방과 후 아동지도론 방과 후 아동지도는 방과 후 아동지도 관련 이슈의 실태파악과 미래의 방향을 살펴보고, 방과 후 아동지도 관련 종사자로서의 전문적인 실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다룬다.
전선 400 놀이치료 아동상담에서 익힌 이론과 치료기법을 토대로 하여 실제 장면에서의 구체적인 임상사례를 접하고 치료과정에 대한 임상적 경험을 쌓는다. 주로 다루어질 치료 기법은 놀이치료, 미술치료, 행동치료이다.
전선 400 아동정신병리   아동 정신병리의 발달적 체계와 주의력 결핍/과잉활동 장애, 반항성 장애, 아동기 우울증과 불안장애, 자폐장애, 정신분열증, 정신지체, 학습장애, 섭식장애를 이해하고, 영유아기 장애와 장애 위험을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전선 400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각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특성, 실제 등을 비교한다. 또한 영유아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 영유아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본다.
전선 400 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유아교육기관 운영, 문서관리, 재정 등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시스템을 알아본다.
전선 400 아동임상심리 아동기의 심리적 장애의 주요 형태를 개관하고 각 장애별로 심리, 사회적 요인 및 유전적 영향요인을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만성질환 아동의 심리 및 정서상태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전선 400 아동 영어교육론 아동영어교수 요목의 학습 목표 설정, 콘텐츠 유형 개발과 목표에 성취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통해 아동영어교육 콘텐츠를 기획, 설계, 그리고 개발여 실제 현장에서도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선 400 보육실습 공인인증된 아동보육 기관의 실습을 통해서 아동들이 실제로 학습하고 있는 과정을 참관하고 지도하는 역량을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아동 보육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보육의 실제를 경험해본다.